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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즐거움

경제 신문 읽기 신조어 영피프티의 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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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신문 읽기 1
신조어 영피프티의 의미는?

 

어쩌다가 신문 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종이 신문이 있다는 게 신기하더라고요. 

매일 버리기도 아까워서 

경제지만 빼서 읽고 있습니다. 

 

그래도 인터넷 뉴스로 나에게 맞춰진 뉴스만 

보는 것보다 

이렇게 신문을 보면서 내가 모르던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밀렸던 경제 신문 읽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2024년 6월의 어느 날 경제 신문에 난

기사입니다. 

50-60세대를 부르는 신조어 '영피프티'라는

말이 있다고 하네요. 




경제 신문 읽기

신조어 영피프티?

 

2024년 6월 경제 신문 기사에서

3040 세대(30대와 40대)와 5060 세대(50대와 60대) 간의

소비 및 경제적 행동에 대한 글이 실렸습니다.

 

베스트셀러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쓴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말하길, 

 

"1970년대생인 영피프티는

인구수가 많고 

구매력이 높은 데다 

이른 은퇴로 시간도 많다.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출할 것"

이라고 했습니다. 



1. 영피프티(Young Fifty)의 등장

눈에 띄는 용어는 '영피프티'입니다. 

50대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30대나 40대처럼

소비하고 활동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과거의 50대와는 달리,

이들은 여전히 경제적으로 활발하게 소비하며

삶의 질을 중요시합니다.

젊음을 유지하려는 강한 욕구도 이들만의 특징입니다.



2. 5060 세대의 경제적 힘

50대와 60대, 즉 5060 세대는 

현재 한국에서 주요 소비 세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 태어난 이들은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으며, 

그 결과로 소비 시장에서 중요한 타깃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경제적 안정성을 가진 이들이 많아, 

이들의 소비력은 매우 강력합니다.


3. 논쟁의 핵심


이 기사는 50대의 경제적 힘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면서, 

30대와 40대보다 더 큰 소비력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반면, 3040 세대는 취업난이나 주거 문제 등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 

미래의 소비 주역으로 자리 잡기 힘들다는 

우려가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4. 통계적 분석

기사에서는 구체적인 소비 데이터와 

자산 증가율 등을 제시하며 

5060 세대가 한국 경제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통계는 이 세대가 단순한 소비층을 넘어, 

경제적 파워를 가진 주요 그룹임을 입증합니다.


결론: 세대 간 경제적 격차와 사회적 대응

이 기사는 5060 세대의 경제적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는 반면, 

3040 세대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러한 세대 간 격차가 더 심화되지 않도록, 

사회 전반에서 젊은 세대에 대한 

지원과 배려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암시하고 있습니다. 



세대 간의 소비 및 경제적 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재정 계획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의 흐름을 읽는 데도 

중요한 요소임을 이 기사를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경제 신문 읽기

오늘 처음으로 경제 신문 읽기 주제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어차피 배달되는 종이 신문이니,

읽기로 한 김에 이렇게 정리해서 기억하고,

여러분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신조어 '영 피프티'라는 말이

꼭 긍정적으로 들리진 않습니다.

 

40대인 저도 살아보니,

정말 돈 들어갈 곳이 20-30대보다

훨씬 많다는 걸 실감하게 됩니다.

 

자녀를 키우고 부모님을 챙겨야 하는 나이가

바로 이 40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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